한음 이덕형 선생 영정각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목왕리 이덕형 묘역에 있는 영정각이다
글.사진: 廉正義염정의, 參照.引用.轉載: 네이버백과사전, 다음백과사전
야생화는 제가 전문가가 아니므로 확인해야 합니다
2001.11.23, 2002.07.10

동네 이름

구정벼랑 - 절말 서쪽의 벼랑. '구정곡(九政谷)'. '구정베루', '구정벼루'라고도 함. 아홉 정승의 묘소와 신도비가 있음
동막골 - 무왕골 남쪽 마을
벗고개 - 무왕골에서 서종면 수능리 능골로 넘는 고개
샘고개- 동막골에서 신원리 샘골로 넘는 고개
망골 - 목왕골
절말 - 말골 아랫동네
양짓말 - 동막골 양지쪽 마을
절말[寺村] - 무왕골 남서쪽 마을. 예전에 절이 있었음
한음산소(漢陰山所) - 한음 이덕형(李德馨)의 묘소

01.









이덕형 선생(李德馨先生)은 명종16년(1561)에 출생하여 광해군 5년(1613) 졸(卒)하였는데, 자(字)는 명보(明甫)이며 한음(漢陰)은 호(號)이다.

임진난(壬辰亂)이 일어나자 왕을 호종(扈從), 이후 명(明)에 건너가 지원군 요청에 성공하여 명장(明將) 이여송(李如松)의 접반관(接伴官)으로 활약하였다.

1594년 이조판서(吏曹判書)를 거쳐 좌의정(左議政)이 되었고,
전후의 사태를 수습하였으며, 대마도정벌(對馬島征伐)을 주장하였다.
영의정(領議政)에 올랐으나 삭직(削職)당하였다.

02.









글씨에 뛰어났으며 인조(仁祖)때 복관(復官)되었다.
시호는 문익(文翼)이다.
선생의 묘소는 청계산(淸溪山)의 서쪽으로 뻗은 형제봉(兄弟峯)줄기의 하단(下段)에 위치하고 있는데 1985년 기념물(記念物)로 지정되었다.

03.









묘역은 봉분(封墳)을 중심(中心)으로 묘비(墓碑)1기(基),상석(床石)이 배치되어 있으며,
그앞은 횡으로 장대석(長臺石)을 쌓아 단(段)을 만들었다.

단 아래에는 동자석(童子石)이 좌우에 배치되어 있고, 동자석 앞쪽에는 망주석(望柱石)·문인석(文人石)이 좌우(左右)에 갖추어져 있다. 묘비는 대리석재(代理石材)로서 전면(前面)에 [영의정문익공한음이선생덕형지묘 증정경부인한산이씨부좌(領議政文翼公漢陰李先生德馨之墓 贈貞敬夫人韓山李氏?左)] 라는 명문이 있으며, 규모는 총높이 155㎝, 너비 60㎝, 두께 20㎝ 이다.

신도비(神道碑)는 묘역 아래 약 300m 지점에 위치해 있는데 장방형(長方形)의 화강암재(花崗岩材) 비좌(碑座)에 비신(碑身)을 세우고 이수(?首)를 올린 것으로 이수의 조각이 매우 섬세하다. 근래에 비각을 건립하였다.
비문(碑文)은 조경(趙絅)이 찬(撰)하고 오시ㅇ(吳始ㅇ)이 서(書)하였으며, 정규상(鄭奎祥)이 전액(篆額)을 썼다.
비의 규모는 높이 360㎝, 폭 110㎝, 두께 42㎝이다.

출처 : 양평군청 홈페이지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신효창(申孝昌) 1364(고려 공민왕 13) ∼ 1450(세종 32)

조선 초기의 문신. 본관은 평산. 자는 友之.

文學士代言을 지낸 申仲明의 증손이며, 進賢學士를 지낸 申君平의 손자로 吏曹參議를 지낸 申璲의 아들이다.

蔭職으로 출발하여 벼슬이 사헌부 侍史에 이르렀고, 여러 차례 옮겨서 上將軍이 되었다가, 1394년(태조 03) 갑술년에 호조 典書로 승진되었고, 1396년(태조 05) 병자년에는 사헌부 大司憲으로 발탁되었다.

1402년 임오년에 태조가 北幸(行?)할 때에 扈從하였고, 1403년 계미년 봄에 同知中樞院事로 제수되었으며, 1404년 갑신년에는 外職으로 나가서 忠淸道都觀察使가 되었다가, 1405년 을유년에 조정에 들어와서 同知摠制가 되었다. 1418년 무술년 봄에 左軍都摠制로 승진되었으나, 겨울에 죄를 받아 削職되고 전라도 무주로 귀양갔다. 1425년 을사년에 서울로 돌아왔으나 庶人으로 있은지 거의 20년이었는데, 그의 손녀가 광평대군 李璵에게 출가하였고, 외손녀가 임영대군 이구에게 출가하니 告身을 돌려 받았고, 1440년(세종 22) 8월 6일에 卒하였다.

시호(諡號)를 제정(齊靖)이라 하였으니, 마음을 잡아 능히 씩씩한 것이 제(齊)이고, 너그럽고 즐겁게 평생을 마친 것이 정(靖)이다. 아들은 신자근(申自謹)·신자경(申自敬)·신자수(申自守)이다.

묘소는 경기 양평군 양서면 목왕리 산 49에 위치하며 愼追堂이라는 祭室이 있다. 뒤쪽에는 妻父인 金士衡:1333∼1407과 그 부인인 竹山 朴氏의 묘소가 있다.

      참고문헌 - 朝鮮王朝實錄

14. 신추당











15.











16.











17.











18. 잇꽃, 홍화꽃 - 홍람(紅藍)·홍화(紅花)·이꽃·잇나물이라고도 한다











19.











20. 아스타???











이항로 [李恒老, 1792~1868]

요약

조선 후기의 학자.
호 화서(華西)
별칭 자 이술(而述), 초명 광로(光老), 시호 문경(文敬)
출생지 양근(楊根)
주요저서 《화서문집》 《화동합편강목》 《벽계아언》 《문인어록》 등

본문

자 이술(而述). 호 화서(華西). 초명 광로(光老). 시호 문경(文敬). 양근(楊根) 출생. 3세 때 《천자문(千字文)》을 떼고 6세에 《십팔사략(十八史略)》을 배웠다. 1808년(순조 8) 한성시(漢城試)에 합격하였으나 과거에 부정(不正)이 있음을 알고 단념하였다.

1840년(헌종 6) 학행(學行)으로 천거되어 휘경원참봉(徽慶園參奉)에 임명되었으나 사퇴하였다. 1862년(철종 13) 이하전(李夏銓)의 옥사(獄死) 때 체포되었다가 무죄임이 밝혀져 석방되고, 1864년(고종 1) 조두순(趙斗淳)의 천거로 장원서별제(掌苑署別提)가 되었다. 그후 전라도도사(全羅道都事) ·지평(持平) ·장령(掌令) 등을 거쳐 1866년 병인양요(丙寅洋擾) 때 동부승지(同副承旨)가 되어 주전론(主戰論)을 주장하였다.

이어 공조참판(工曹參判)에 승진, 경연관(經筵官)이 되어 경복궁(景福宮) 중건의 중지와 취렴(聚斂)의 시정을 촉구하는 등 최초로 대원군의 정책에 반대하여 배척을 받았다. 조선 후기의 가장 유명한 성리학자로 학설은 주리론(主理論)으로 우주론(宇宙論)에서는 이원론(二元論)을 주장하였다. 내부대신(內部大臣)에 추증되었다.

저서로 《화서문집(華西文集)》이 있고, 편저에 《화동합편강목(華東合編綱目)》 《벽계아언(蘗溪雅言)》 《문인어록(門人語錄)》 《주역석의(周易釋義)》 《주자대전집차의집보(朱子大全集箚疑輯補)》 등이 있다.

        이상은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21.











22.











23. 할미꽃











24.











25. 무슨 버들? 호랑버들?











26.











27. 이끼야 뭐야?











28. 제비꽃









      ◈ 이할로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한음 이덕형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한음 이덕형 선생 영정각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서울가자산악회 다음카페: 여행등산야생화사진 홈으로 꽃향기많은집 숲속통나무집 네이버백과사전 산림청
흙담'은 턱수 공법의 '板築담'입니다. 허용된다면 고치시면 더욱 맛이 날 것 같습니다.

류우길 lew35@hanafos.com 드림



//-->       ◈ 안동 하회마을 -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서울가자산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