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 ② 백두산의 야생화...
날개하늘나리,붉은인가목,터리풀,두메자운,담자리,가솔송,노란만병초,두메냉이,장백제비꽃,구름국화,애기금매화, 산쥐손이풀,누룩치,나비나물,비로용담,두루미꽃,털개불알꽃,개불알꽃
글.사진: 廉正義염정의, 參照.引用.轉載: 두산백과사전, 다음백과사전
야생화는 제가 전문가가 아니므로 확인해야 합니다
2005.06.30~07.04


39. 날개하늘나리

산에서 자란다. 높이는 20∼90cm이다. 비늘줄기는 공 모양이고 지름 3∼5cm이다. 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크며 곧게 선다. 밑부분에 자줏빛 반점이 있고 윗부분에는 털이 약간 있다. 잎은 많고 어긋나며 잎자루가 없는데 줄 모양의 바소꼴이고 길이 7∼12cm, 나비 6∼15mm이다. 꽃줄기는 다소 크고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1∼6개가 줄기 끝에 산형(傘形)으로 핀다. 화피갈래조각은 6개이고 비스듬히 퍼져 끝이 약간 뒤로 젖혀지며 넓으며 거꾸로 선 바소꼴인데 황적색 바탕에 자줏빛 반점이 있다. 6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은 꽃잎보다 짧다. 열매는 삭과(殼果)로 10월에 익으며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관상용으로 심고 비늘줄기는 식용한다.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 등지에 분포한다.











40. 날개하늘나리











41. 날개하늘나리











42. 날개하늘나리











43. 붉은인가목...백과사전에는 이런 꽃이 없는데... 생열귀나무?











44. 생열귀나무











45.











46.











47.











48. 터리풀

산지에서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전체에 거의 털이 없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늘고 길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손바닥 모양으로서 3∼7개로 날카롭게 갈라진다. 갈래조각은 바소꼴로서 끝이 날카로우며,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겹톱니가 있고 길이와 나비 약 20cm이다. 잎자루에는 크고 작은 깃꼴 작은잎이 서로 어긋나게 늘어선 것이 6쌍인데, 이것이 없거나 흔적만 남은 것도 있다. 턱잎은 바소 모양의 긴 타원형이다.

꽃은 6∼8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취산상(聚揀狀) 산방꽃차례로 줄기와 가지 끝에 달리며 여러 개의 작은 꽃이 모여난다. 꽃받침조각은 달걀 모양으로서 끝이 뭉뚝하며, 꽃잎은 4∼5개이고 둥근 모양이다. 수술은 여러 개이며 꽃잎보다 길게 난다. 꽃실은 실 모양이고 심피는 대개 5개이며 서로 떨어진다.

열매는 삭과(殼果)로서 달걀 모양 타원형이고 9∼10월에 익으며 가장자리에 털이 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어린 잎은 식용한다. 한국 특산종으로서 경상남도·경상북도·경기도·강원도 등지에 분포한다.











49. 두메자운

두메돔부·장백국두라고도 한다. 높은 산의 중턱에서 자란다. 전체에 비단털이 있고 뿌리는 매우 굵으며 꽃줄기는 외대 또는 2∼3대가 나온다. 높이는 7cm 정도이다.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홀수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10∼20쌍이고 양쪽으로 나란히 나며 바소꼴이다. 잎 끝은 뾰족하고 밑은 뭉뚝하며 톱니가 없다.

7∼8월에 홍자색 꽃이 피는데 꽃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1∼5송이가 달린다. 포는 바소꼴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15mm 정도이다. 화관은 나비 모양인데 기판(旗瓣)은 크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익판(翼瓣)은 약간 곤봉 모양으로 기판의 1/2 정도이다. 용골판(龍骨瓣)은 익판보다 다소 짧다. 수술은 2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는 안으로 굽는다. 꽃받침은 종 모양인데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협과로 크게 부풀고 달걀 모양 타원형이며 겉에 긴 털이 있고 길이 2mm 정도로 종자가 5개 들어 있다. 관상용이나 밀원보조용으로 쓴다.











50. 두메자운











51. 담자리꽃나무

모전화수(毛氈花樹), 다변목(多辨木)이라고도 한다. 높은 산에서 자란다. 줄기는 가지를 치면서 옆으로 벋는다. 잎은 어긋나지만 뭉쳐난 것처럼 보이고, 넓은 타원 모양이며 길이가 1∼2cm, 폭이 6∼15mm이다. 잎맥 부분이 오목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주름이 지고 뒷면은 흰색 솜털이 빽빽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가 5∼20mm로 흰색 털이 있으며 가운데까지 턱잎이 붙는다.

꽃은 6∼7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길이 3∼10cm의 꽃자루가 나오고 그 끝에 1개씩 달린다. 꽃의 지름은 2cm이고,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각 8개이며, 수술과 암술대가 많고, 암술대는 씨방과 더불어 털이 있다.

꽃이 진 다음 암술대가 길이 3cm로 자라서 할미꽃의 열매와 같은 열매가 되는데, 열매는 수과이고 흰색 털이 있으며 9∼10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는다. 북한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고 있다.











52. 담자리꽃나무











53. 가솔송

높은 산의 꼭대기에서 자란다. 높이는 10~25 cm이고, 밑동이 옆으로 누우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4~10 mm로서 빽빽이 나며 끝이 약간 둥근 줄 모양이다. 표면에 털이 없고 1개의 홈이 있으며 뒷면 가운데에 흰색 털이 나고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7월에 단지 모양 자홍색 꽃이 핀다. 꽃은 길이 7~8mm로 가지 끝에 2~6개씩 곧추 달리고 아래쪽을 향하며, 작은꽃자루는 2~2.5cm로서 액을 분비하는 선모와 잔털이 있다. 수술에는 털이 나지 않고, 꽃받침잎은 줄 모양 또는 바소꼴이며 길이 4mm 정도로 선모가 있다.

열매는 길이 4 mm 정도의 삭과이며 9월에 익는다. 고산식물로 관상수로 쓰이며, 북한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다. 한국(함남 ·함북)·일본·중국 북동부·시베리아·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가솔송(for. albida)이라 한다.











54.











55.











56.











57. 노란만병초

만병초

고산지대에서 자란다. 높이 1∼4m이다. 나무껍질은 잿빛이 섞인 흰색이다. 잎은 어긋나지만 가지 끝에서는 5∼7개가 모여 달리고 타원형이거나 타원 모양 바소꼴이며 혁질(革質:가죽 같은 질감)이다. 길이 8∼20cm, 나비 2∼5cm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뒤로 말린다. 겉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에는 연한 갈색 털이 빽빽이 난다. 잎자루는 길이 1∼3cm이다.

꽃은 6∼7월에 피고 10∼20개씩 가지 끝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작은꽃자루는 붉은빛을 띤 갈색으로서 털이 빽빽이 난다. 화관은 깔때기 모양으로 흰색 또는 연한 노란색이고 안쪽 윗면에 녹색 반점이 있으며 5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10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씨방에는 갈색 털이 빽빽이 난다. 열매는 삭과로서 타원 모양이며 길이 약 2cm이고 9월에 갈색으로 익는다.

진홍색 꽃이 피는 것을 홍만병초(var. roseum)라고 한다. 관상용으로 분에 심으며 잎은 이뇨제와 강장제로 쓴다.











58.











59.











60. 두메냉이

높은 산의 꼭대기에서 자란다. 뿌리는 땅속으로 깊게 들어가고 줄기는 뭉쳐나며 곧게 서고 가지를 친다. 높이는 6cm 정도이다. 뿌리잎은 잎자루가 있고 긴 타원상 달걀모양으로 밑쪽이 톱니처럼 갈라지며 줄기잎은 깃꼴로 갈라지고 갈라진 꼭대기조각이 가장 크다.

7∼8월에 백색 꽃이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總狀花序]를 이루고 피는데 작은꽃대가 있다. 꽃받침은 길이 2mm 정도로 긴 타원형을 띠고,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길이 5mm 정도이다. 수술은 6개중 4개가 길다. 열매는 각과(角果)이며 짧은 자루가 있고 곧게 서며 길이는 2.5cm, 나비는 1.3mm로 끝에 암술머리가 있다. 북한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고 있다. 함경북도(백두산)·만주(장백산)에 분포한다.











61. ???











62. 개감채











63. ???











64. 두메꿩의밥











65. 장백제비꽃











66. 고깔제비???...참졸방제비???











67. 구름국화

초롱꽃목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높은 산에서 자란다. 높이 10∼35㎝이고 밑부분에 마른 잎의 밑부분이 비늘처럼 남아 있다. 뿌리 위에 난 잎과 꽃없는 줄기의 잎은 주걱 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다소 톱니가 있다. 꽃줄기의 잎은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지며 주걱 모양·선 모양 또는 긴타원 모양의 바소꼴이다. 꽃은 두상화(頭狀花)로 7∼8월에 피고 지름 3∼4㎝로서 자주색이며 원줄기 끝에 1개가 달린다. 총포는 반구형이고 꽃턱잎조각은 3줄로 배열된다. 수과(瘦果)는 좁으며 긴 타원형이고 갓털[冠毛(관모)]은 길이 2.5∼3.5㎜이다. 한국에는 함경북도(백두산) 등지에 분포한다.











68. 구름국화











69. 구름국화









      ◈ 백두산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날개하늘나리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생열귀나무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긴생열귀나무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민생열귀나무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터리풀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두메자운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담자리꽃나무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가솔송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만병초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노란만병초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두메냉이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개감채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두메꿩의밥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 구름국화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






중국 백두산지도, 長春~營城子~輝南~靖宇~撫松~松江河, 二道白河~和龍~龍井~延吉~長春











백두산종주 추정로 :

서파5호경계비~여우계곡~새우등능선~옥벽폭포~온천갈림길~소천지 - 7~8시간 걷기
기상대~천문봉~천활봉~달문~승사하~장백폭포~온천









      ◈ 백두산 - 백과사전 설명 보기 클릭